Learn business/Database

ANSI/SPARC 3단계


ANSI/SPARC 3단계

※ DBMS의 주요 목적은 사용자에게 데이터에 대한 추상적인 뷰를 제공하는 것이다. 즉, 데이터가 어떻게 저장되고 유지되는가에 관한 상세한 사항을 숨기고 있는 것이다. 현재 상용 DBMS 구현에서 사용되는 일반적인 아키텍처는 ANSI/SPARC 아키텍처이다.

※ ANSI/SPARC 아키텍처의 주요 목적은 데이터 독립성을 제공하는 것이다. 데이터의 독립성은 논리적 데이터 독립성과 물리적 데이터 독립성으로 구분할 수 있다.

※ 내부 단계에서 외부 단계로 갈수록 추상화 정도는 높아진다.


1. 외부 단계(각 사용자의 뷰)

데이터베이스의 각 사용자가 갖는 뷰. 각 사용자가 어떻게 데이터를 보는가를 기술한다.

대학교 데이터베이스에서 한 학과의 학과장은 학과의 예산과 학생들의 수강 정보에는 관심이 있지만, 도서관에 관한 정보는 관심이 없다. , 학과장은 학과에 관련된 데이터만 볼 수 있으면 된다.

동일한 데이터에 대한 서로 다른 표현을 제공할 수 있다. 예를들어 날짜를 월//연도 형식으로 보고, 연도//일 형식으로도 볼 수 있다.

 

2. 개념 단계(사용자 공동체의 뷰)

조직체의 정보 모델로서, 물리적인 구현은 고려하지 않으면서 조직체 전체에 관한 스키마를 포함한다.

개념 단계는 데이터베이스에 어떤 데이터가 저장되어 있으며, 데이터 간에는 어떤 관계가 존재하고, 어떤 무결성 제약조건들이 명시되어 있는가를 기술한다.

전체 데이터베이스의 논리적인 구조를 기술한다.


3. 내부 단계(물리적 또는 저장 뷰)

실제의 물리적인 데이터 구조에 관한 스키마이다. 데이터베이스에 어떤 데이터가 어떻게 저장되어 있는가를 기술한다.


4. 예시

수도권 전철 노선도는 수도권 시민이 전철 노선도를 보는 관점을 모두 합쳐 놓은 개념 스카마에 해당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시민들은 8개 전철 노선도의 모든 역에 관해서 잘 알고 있을 필요가 없다.)

사당동에 사는 학생이 청량리에 있는 학교에 통학하기 위해서는 사당역에서 전철을 타고, 동대문에서 갈아탄다. 따라서 이 학생은 수 많은 전철역 중에서 사당역, 동대문역, 청량리역에만 관심을 갖는다. 이 관심을 갖는 각각의 역들이 외부 단계에 해당한다.

전철이 교류를 사용하는지 또는 직류를 사용하는지, 우측 통행인지 또는 좌측 통행인지, 각 전철에 몇 량이 달려 있는지 등은 내부 단계에 비유할 수 있다.

'Learn business > Databas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식별관계와 비식별관계  (0) 2017.03.24
릴레이션 키 총 정리  (0) 2017.03.23
관계 데이터 모델  (2) 2017.03.23
DBMS의 언어  (0) 2017.03.23
DBMS의 발전 과정  (0) 2017.03.23